자동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J2News 스페셜
 
[충남] 계룡산기도터 계룡산할매당
계룡산에 명기서리 가득한 기도터, 굿당 계룡산 할매당을 소개합니다.   국사봉의 정 ...
 [경북]  대가야 체험 축제
신비의 고대왕국 대가야, 용맹스런 용사의 나라로 초대합니다. 시리고 길었던 겨울이 지나 ...
 [강원]  태백산 유복산당
태백산 천재단 아래의 유복산당 기도터 및 굿당 안내 무당과 태백산은 실과 바늘처럼 뗄 ...
 
 이달의 추천 스페셜 무속인   [전체리스트]
 
[/전북] 귀신점, 비방술사 백호…
백호산신 비방술사 백호법사님을 대한민국 최고의 점집으 ...
[무속인/전북] 와룡정사 모란선녀님…
썸뜻한 점사력으로 소문난 모란선생님! 익산에서 소문난 용 ...
 
작성일 : 13-07-13
 백마장군   HOME > 당골 연구자료센터 > 사진자료실 >   
 글쓴이 : 숲속의아침
조회 : 8,523  

백마장군은 백마를 타고 하늘과 땅을 왕래하면서 인간을 수호하는 수호신이다.
황해도 지역에서 모시는 백마신장은 굿을 할 때 걸어두는 신의 모습인 마지(麻紙)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백마장군은 철갑으로 된 모자를 쓰고 장군복을 입고, 눈을 부릅뜨고, 오른손에 기다랗고 시퍼렇게 날이 선 장군칼을 휘두르면서 백마를 타고 용맹스럽게 달리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일찍이 백마를 탄 영웅의 모습은 신화나 민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신화적 인물이나 영웅들의 위엄을 지닌 신격이 백마장군이다.
 





백마는 하늘을 나는 천마(天馬)와 이미지가 겹쳐서 나타난다.
이러한 사고는 일찍부터 우리나라에 존재했다.


예를 들면 경주 황남대총(皇南大塚)의 천마총(天馬塚)에서 발굴된 말다래에서 하늘을 난다는 백마인 천마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장에서 용맹을 떨친 장군의 표상으로 백마장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삼국지(三國志)』의 공손찬(公孫瓚)이나 우리나라의 김유신(金庾信), 홍경래(洪景來) 등이 백마장군으로 불리고 있다.


장군신은 인격신 계열에 속하며, 다양한 유래가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황해도 지역에서 어업과 관련해 모시는 임경업(林慶業) 장군, 서울 지역에서 으뜸으로 모시는 최영(崔瑩) 장군 등은 역사적 사건을 근거로 하여 분명한 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신격이다.

한편 황해도굿의 연행자인 김금화 만신은 백마장군을 “황해도 옹진군 으아도에 모셔져 있는 신으로, 으아도를 지켜주는 수호신”이라고 하였다.
이는 무속의 신을 특정 지역에 연계하여 그 내력을 분명하게 한 경우라 할 수 있다.
백마장군은 황해도굿의 작두를 타는 장군거리에서 여러 장군신과 함께 반드시 주워 섬기는 신이다.
말로 주워 섬기는 것이 굿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신을 섬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백마장군은 만신이 특별히 몸주신으로 모시는 경우가 아니면 청배와 공수에서 신명을 들어서 말로 보이는 방식으로 연행한다.

지역사례백마장군은 장군신으로, 그 영웅적 측면이 신으로 격상되어 위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의 마을 도당이나 서낭당 등에서 백마장군의 화분을 다수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경북 양양의 백마장군 성황당에서는 최영 장군과 함께 백마장군의 화분을 모시고 있으며, 서울의 신길2동 부군당 역시 주신인 부군신 내외와 함께 백마장군의 화분을 모시고 있다.


 
 
 


점집넷 대한경신엽합회 한국무속연합회 성수청 올바른무속인들의모임
홈페이지등록하기   |    관리자에게 문의하기   |    무속점집등록   |    기도도량등록   |    무속용품등록
한국 최고의 점집을 찾아서!    점집넷이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Copyright ⓒ 2009 JUMJIB.NET All Right reserved